화가 났을 때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행위 7가지

세상 살다보면 화나는 일이 도처에 널려았다. 그런데, 화가 났을 때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일들도 있다. 화가 나서 행하는 일이 생명을 위협하는 일이 다반사적으로 일어난다. 화가 났을 때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행위 7가지 [출처: 헬쓰닷컴]를 알아보자
1. 화난 채 잠자리에 들어가지 마라.
화에 사로잡혀 잠자리에 들면 부정적인 감정들을 더 크게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. 수면의학 전문가들은 “수면은 깨어있을 때 얻은 정보를 처리하고 통합하는 데 도움을 준다”고 말한다. 언쟁을 벌인 뒤~ 잠이 들면 8시간 동안 잠자지 않고 깨어있는 것보다 나쁜 기억이 더 강화된다는 의미다.
2. 운전하지 마라
화가 난 운전자는 더 많은 사고를 내는 위험성을 갖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. 당연하게도 화가 나면 공격적이 되기 때문에 핸들을 잡아서는 안 된다. 경험하다시피 화가 난 채 운전을 하면 ‘터널시야’를 갖게 돼 앞만 보게 되고
보행자나 거리의 주변적인 상황을 보지 못하여 큰 사고로 이어지게 된다.
3. 먹지 마라
화가 났을 때 절대로 안해야 되는 7가지 중에 하나는 먹지말라는 것 이다. 화를 누르기 위해 음식을 찾는 것은 여러 가지 역효과를 낳는다. 화가 나면 좋은 음식 보다는 고당분, 고지방에 탄수화물이 꽉 찬 좋지 않은 음식을 찾게 된다. 신체적인 구조가 그렇게 되었는 것이 인간이다. 감정이 격앙된 상태에서는 신체가 위험하구나 인지하고 <투쟁 도주 반응>을 일으킨다. 이 때문에 소화기능이 제대로 가동을 못해 설사나 변비를 초래할 수 있다고 한다.
4. 언쟁을 지속하지 마라
화를 조절하기 어려울 때 말다툼을 하다보면 후회할 말을 하기 쉽다. 분노가 치밀어 온다 싶으면 <타임아웃>을 요청한 뒤 대화를 중단해야 한다. 마음 속으로 10까지 세고 대화를 재기하되 타임아웃 시간에 얽매지 말자.
10분이 될 수도 있고 10일이 될 수도 있다. 마음과 육체를 진정시킨 뒤 대화를 재개하면 좀 더 감정이 개입되지 않을 수 있다.
5. SNS에 갈등상황을 올리지 마라
화가 났을 때 당신의 감정을 페이스북이나 다른 소셜미디어를 통해 친구나 가족에게 알리는 경우가 있다. 그렇게 되면 자료가 남으면서 그 내용이 부메랑이 되어 되돌아 와서 당신을 계속 괴롭히게 된다. 같은 상황은 이메일에도 해당된다. 화가 나서 이메일을 보내면 전송버튼을 누른 순간 되돌릴 수가 없다.
6. 술을 마시지 마라
화가 난 후에 진정하기 위해 술을 마시지만 오히려 역효과가 난다. 알코올은 충동조절 능력을 제거하기 때문에 분노를 실행에 옮기기 쉽게 만든다. 이야말로 후회할 일을 하게 함으로써 영구적인 파멸을 가져 올 수 있다.
7. 혈압을 무시하지 마라
연구에 따르면, 분노가 폭발한 뒤 2시간 안에 심장마비나 뇌졸중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. 분노가 심장마비 위험이 거의 5배, 뇌졸중 위험은 3배나 증가시키는 것으로 조사됐다. 화가 났을 때 혈압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체크하여 알고 있어야 한다. 또한 운동이나 수면 그리고 생체 자기제어기술 등으로 분노를 다스릴 필요가 있다.
만일 고혈압이 있으면 화가 났을 때 큰 호흡을 하면서 지압등을 하면서 가라앉혀야 한다. 화가 났을 때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행위 7가지를 잘 기억해 두었다가 실천에 옮기자.